티스토리 뷰
오늘은 소고기 장조림에 꽈리고추와 메추리알을 넣은 장조림을 만들겠어요.
꽈리고추의 향긋한 냄새가 풀풀 나는 장조림을 만들어 보는 것... 어떨까요?
재료
*소고기 600g, 메추리알 또는 달걀 , 꽈리고추 150g, 양조간장 100ml, 국간장 50ml, 올리고당 5큰술
*물 1.8리터, 맛술 1큰술, 통후추 10알, 월계수잎 3~4장, 통마늘 12개, 대파 1대, 양파 1대, 국물새우 한 줌, 표고버섯 3개, 다시마 4장, 북어대가리 1개
*식초 1큰술, 소금 1큰술
만드는 법
1. 소고기의 부위는 양지가 좋아요.
소고기의 효능과 부위에 대한 정보는 여기 입니다.
2. 메추리알(달걀)은 실온에 삶아 줍니다. 식초 1큰술, 소금 1큰술 넣고 끓고 나서 12분 완숙으로 삶아 줍니다.
다 삶고 얼음 물에 잠시 담갔다가 껍질을 벗깁니다. 그러면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3. 핏물을 빼 준 후, 냄비에 물 1.8리터 넣고 고기 넣어서 센 불로 삶아 줍니다. 거기에 맛술 한 스푼, 통후추 10알, 월계수잎 3~4장 넣어서 삶습니다. 센불로 먼저 삶다가 중불로 줄여서 더 삶아 줍니다. 이때, 떠오르는 거품은 거두어 줍니다.
4. 꽈리고추는 꼭지를 따고 씻어주고, 들어갈 재료를 준비해 줍니다. 월계수잎, 통마늘, 대파, 표고버섯, 다시마, 새우, 북어대가리, 양파를 넣어서 중불로 뚜껑을 덮어 더 삶아 줍니다.
5. 고기와 버섯은 건져내고 남은 건 체로 걸러 줍니다. 얇은 면포가 있다면 거기에 걸러주면 뜨는 기름을 많이 제거할 수 있어서 냉장고에 들어갔다 나와도 기름기가 많이 없어서 좋습니다.
6. 냄비에 육수 1리터 다시 넣어주고 양조간장, 국간장, 올리고당을 넣어서 섞어 줍니다. 양조간장 대신 진간장으로 하셔도 됩니다. 또는 국간장과 양조간장을 섞어서 넣어도 좋습니다.
7. 건져둔 고기는 먹기 좋게 찢엊고 버섯은 채 썰어 줍니다. 냄비에 고기와 껍질 벗긴 메추리알, 버섯 넣고 센 불로 끓여줍니다.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더 끓여줍니다.
8. 중불로 끓이다가 꽈리 고추를 넣고 더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입맛에 맞게 간을 조절해 줍니다. 먹기 직전에 깨소금을 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