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찹쌀의 효능
1. 설사 완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찹쌀은 몸에 냉기가 있는 사람들이 설사 증상이 나타났을 때 설사를 다스리는 기능을 한다.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들이 찹쌀로 죽을 쑤어 설사를 예방하였고, 숙변과 변비를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2. 피부 미용
백미와 비교하여 비타민 E가 약 6배가량 들어 있다. 또한 미네랄이 풍부하여 노화 방지와 피부의 주름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3. 뼈 건강
비타민 D가 들어 있어 체내에서 칼슘의 흡수율을 촉진해 뼈를 튼튼하게 도와주고 골밀도를 향상시켜서 성장기의 아이들과 노인들의 흔한 골다공증이나 골절에 도움을 준다.
4. 심혈관 질환 예방
식이섬유와 비타민 E가 들어 있어 혈관 내에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개선하여 준다. 특히 칼륨이 체내에 쌓인 나트륨이나 노폐물을 배출시켜서 고혈압, 동맥 경화 등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
5. 임산부
임산부의 태반을 튼튼하게 해주고 유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임신 중에 자궁의 출혈이 발생하면 유산이 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데 이때 한약재와 찹쌀을 달여 섭취해 주면 이를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쌀을 섭취해 주면 모유의 공급을 도와주기도 한다.
6. 면역력 증진
비타민 E 성분은 체내의 신진대사와 원활한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외부에서 침입하는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켜 준다.
7. 폐 기능
찹쌀에는 소변을 줄여주는 기능이 있다. 따라서, 당뇨로 인해서 소변이 잦을 때 도움이 된다. 또한, 기를 보충하고 폐 기능에 도움을 준다. 때로 식은땀을 많이 흘릴 때도 찹쌀이 좋다.
* 찹쌀은 몸이 차가운 소음인에게는 좋은 음식이지만,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의 체질을 가진 사람은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특히 담열, 풍병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