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밥 짓기/밥

유부초밥 & 모듬초밥

annie1 2023. 1. 3. 05:07
반응형

 유부초밥

재료
*유부 5장, 조림장(멸치 장국 1컵, 설탕 2큰술, 간장 2큰술), 당근 1/2개, 연근 1/2개
*초밥(쌀 2컵, 물 2컵, 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소금 2작은술)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 표고버섯 2장, 검정깨 1작은술

만드는 법
1. 유부를 방망이로 가볍게 민 후 뜨거운 물을 부어 기름기를 빼고 다시 물기를 짠다. 냄비에 유부와 멸치 장국, 설탕, 간장을 넣고 조린다. 

2. 당근은 채를 썰어 물, 설탕, 소금을 넣고 잠시 끓여 어느 정도 익으면 다진다. 

3. 연근은 얇게 채를 썰어 끓는 물에 데쳐낸 후 식초물에 담갔다가 다진다. 표고도 채를 썰어 간장, 설탕에 조린다. 

4. 밥을 되직하게 지어 배합 초를 넣어 썩은 후 다시 당근, 연근, 표고, 깨를 넣고 섞어서 유부 안에 채워 넣는다. 

 

 

모둠초밥

재료
*초밥(쌀 3컵, 다시마 15×10cm, 청주 1큰술, 식초 4큰술, 설탕 2작은술, 소금 약간)
*새우 8마리, 전복 4개, 갑오징어 1마리, 참치 200g, 달걀 2개, 김 1장, 소금약간, 후춧가루, 식용유 약간, 와사비 적당량

만드는 법

1. 쌀은 밥 짓기 1시간 전쯤 씻어서 건져 놓았다가 같은 양의 물을 붓고 청주 1큰술과 다시마를 넣어 밥을 짓는다.

2. 새우는 내장을 빼내고 껍질을 벗긴 다음 꼬챙이에 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새우의 몸통 가운데에 칼집을 넣어 넓적하게 편다. 

3. 중간 크기의 전복은 소금을 뿌리고 솔로 문질러 깨끗이 씻고 내장을 제거한 다음 옆으로 칼집을 넣어 얇게 저며 썬다. 

4. 갑오징어는 몸통만 손질하여 깨끗이 씻은 다음 3×5cm 크기로 도톰하게 저민다. 참치는 오징어와 같은 크기로 도톰하게 저며 썬다. 

5. 달걀은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고 잘 푼 다음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서 두껍게 지단을 부친다. 식으면 오징어와 같은 크기로 썬다. 

6. 밥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뜸을 들인 후 넓은 그릇에 펴서 적당량의 식초와 설탕, 소금을 넣고 나무 주걱으로 가볍게 저어가며 섞어서 초밥을 만든다. 

7. 초밥을 손으로 2×3×5cm 크기로 뭉쳐 와사비를 약간 바른 후 손질해 둔 새우, 전복, 갑오징어, 참치, 달걀을 각각 얹어 오므린다. 달걀을 얹은 초밥은 김을 잘라서 모양내어 묶어서 마무리한다. 

 

 

 


유부는?

 

 얇게 썬 두부를 기름에 튀긴 가공식품이다. 
유부는 된장국의 건더기나 볶음요리, 유부초밥, 유부 튀김 등에 이용된다. 유부는 두부를 압착해 수분을 적게 하고 저온의 기름과 고온의 기름으로 두 번 튀겨서 만든다.  

1. 단백질
 유부의 원료인 두부는 콩 단백질이 풍부하다. 
단백질은 뼈와 치아, 피부, 혈관, 내장, 머리카락 등 인체의 모든 부위에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유부는 그러한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식품이다.

2. 클리시닌-콜레스테롤 수치 낮춤
 대두 단백질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글리시닌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킨다. 일부 몸에 흡수된 단백질이 담즙과 결합해 몸 밖으로 배출된다. 그리고는 배출된 만큼 담즙을 만들기 위해서 혈중 콜레스테롤이 이용되어 콜레스네롤의 수치를 떨어뜨리는 간접적인 작용이 일어난다. 

3. β-콩 글리시닌
 대두 단백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며 중성 지방 또한 조절한다. 콩에 20% 정도 β-콩 글리시닌이 들어있어 유부에도 그대로 그 영양소가 우리 몸에 영향을 준다.

4. 콩 이소플라본
콩 이소플라본은 주로 다이제인, 게니스테인, 글리시스테인의 3 종이 있다. 이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기능을 일으키어 피부의 주름의 처짐이 예방되고 갱년기에 발생하는 골밀도 저하 등도 예방된다. 또한 혈류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5. 사포닌
 사포닌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 또한, 면역력 향상, 비만 예방, 혈류 개선, 간 기능 향상 등에 효과가 있다. 다만, 콩 섭취가 직접적으로 그러한 효과를 발휘하는지 여부는 아직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판단할 수 없다.

6. 각종 미네랄
유부에 많이 함유된 칼슘·마그네슘·철·아연·인 등의 각종 미네랄은 뼈를 강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 외에 철, 마그네슘, 아연 등으로 빈혈을 예방해 준다. 

7. 비타민 E
비타민E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혈액 순환이 촉진되고 혈액이 정체되면서 생기는 잡티와 다크서클, 피부 거칠어짐으로 인한 모공 트임을 개선해 준다.

*유부 조리법으로는 기름을 빼고 먹으면 좋다. 기름을 빼려면 끓인 물을 뜨거운 상태에서 유부에 부어 키친 페이퍼를 물에 적신 후에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가열하거나 물에 데치는 방법이 있다. 유부는 냉장 보관보다는 냉동 보관이 적합하다. 

 


새우의 효능

1. 뼈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강화하여 노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키토산과 미네랄이 한참 자라나는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도 좋은 도움을 준다. 특히 꼬리 부분에 키토산이나 미네랄이 많다고 한다.

2. 노화
 아스타크산틴이 몸속의 나쁜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 손상을 막아주어서 노화를 늦출 수 있고, 비타민과 카로틴으로 피부의 건조함과 부드러움을 도울 수 있다. 

3. 빈혈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이 다량 포함되어 자양 강장 식품이다. 또한 철분이 많아 여성들의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4. 혈관 질병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어주고 혈전 생성을 억제하며 혈관의 건강을 도와준다.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 

5. 뇌 
 타우린, 키토산으로 뇌세포의 활성화를 촉진시킨다. 그에 따라 기억력, 인지능력의 향상에 도움을 준다. 

6. 탈모
 아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새로운 세포의 생성을 도와주고, 이에 머리카락에도 도움을 준다. 몸속에 아연이 결핍되면 탈모가 쉽게 일어나는 것을 알고 있으니 새우로 보충을 해 주는 것은 어떨까?

7. 눈
 아스타잔틴이 눈 건강에 영향을 준다. 새우와 루테인을 함께 섭취하면 눈에 대해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8. 체중 감량
  고단백 저열량 식품으로 지방의 함량이 적어 살을 뺄 때에 좋은 식품이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식사량의 조절을 이룰 수 있다. 섬유질로 변비에도 도움을 준다. 

*새우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주의를 하여야 한다. 심하면 의식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퓨린으로 인해서 통풍을 가진 사람들은 피하면 좋은 식품이다. 또한, 꼬리 부분에 독성분이 있어 가끔 꼬리 부분에 찔려서 독이 들어가서 파상풍에 걸린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반응형

'밥 짓기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레밥 & 야채카래 & 드라이 카레라이스  (0) 2023.01.03
오징어 카레밥 & 해물 카레  (0) 2023.01.03
잡채밥  (0) 2023.01.01
닭고기 비빔밥 & 섞음밥  (0) 2022.12.28
소고기 버터 라이스 & 소고기 덮밥  (0) 2022.12.28
글 보관함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