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반 시중에 있는 초콜릿의 대부분은 가공된 것으로 다이어트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은 알고 있다. 하지만, 코코아의 함유가 많이 된 다크 초콜릿은 생각보다는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다크 초콜릿 효과

 

작은 팁으로는 목감기의 증상이 시작될 때 다크 초콜릿을 입안에 넣고 녹인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다크초콜릿이란?

코코아 함량이 일반 초콜릿보다도 확실히 높은 초콜릿을 말한다. 코코아 함량이 70%이상인 초콜릿을 말한다. 

중앙아메리카 지역에서 부족의식을 위해서 성주로 마시던 음료였는데 점차적으로 코코아의 효능을 인정받으면서 천연 치료제로 발전되었다고 한다. 어떤 효과가 있을지 살펴보자. 

다크 초콜릿의 효능

 

1. 기침완화

  목감기 증상이 시작될 었을 때에 다크 초콜릿을 먹게 되면.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 때문에 뇌에서부터 복부로 이어지는 미주 신경의 활동을 조절하여 심장 박동수, 음식 섭취에 영향을 주어 기침이 나는 것을 통제한다. 

  기침의 양이 현저하게 줄고 목감기로 심한 독감일 경우 카카오 함유가 많은 핫초코를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단, 우유가 들어간 핫초코는 점액의 증가로 기침을 더 나게 할 수 있으니 물이나 두유에 타서 마시는 것이 더 좋다.

 

2. 강력한 항산화 효과

  다크 초콜릿의 쓴 맛이 다른 어떠한 과일보다도 항산화 성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다. 천연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코코아 씨앗을 슈퍼푸드의 일종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유의할 점은 다크 초콜릿 안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은 불에 약하기에 끓아거나 녹이면 항산화 성분이 크게 감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항산화 효과를 많이 보려면 초콜릿을 있는 그대로 먹는 것을 권한다. 

 

3. 심혈관 건강 개선

  다크 초콜릿의 '폴라보노이드'는 몸의 순환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적정량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콜레스테롤과 고혈압, 제2형 당뇨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단지, 밀크 초콜릿 같이 다른 재료가 섞인 것은 오히려 몸에 좋지 않으니 주이하여야 한다. 

 

4. 장기능 조절

  다크 초콜릿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조절하여 장기능 개선에 아주 좋다. 다크 초콜릿은 약 10%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포만감, 식욕이 줄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섬유질이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바로 배출되어 장을 지나치면서 장청소를 하여 변비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5. 기분전환

  초콜릿이 우리 몸에 들어가서 '엔돌핀 호르몬'을 만들어 행복감을 증진시켜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기분을 좋게 한다. 

 

 

@ 적당양의 다크 초콜릿은 몸에 좋지만 많은 양의 섭취는 삼가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다크 초콜릿의 칼로리가 높기 때문이다. (100g  당 500cal) 

 

발렌타인데이를 맞이하여 초콜릿을 만들어 사랑하는 사람에게 전해주는 것은 어떨지?

초콜릿의 종류를 잘 살펴서 갖가지 초콜릿으로 선물해 보는 걸 추천한다. 

 

 

반응형

'밥 짓기 >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나리 효능 및 부작용  (0) 2023.01.30
마늘의 효능  (0) 2023.01.26
초콜릿(초콜렛) 종류를 알아볼까  (0) 2023.01.25
굴의 효능  (0) 2023.01.16
메밀의 효능  (0) 2023.01.10
글 보관함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