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토마토의 효능
1. 항암
비타민 C가 다른 과일보다 훨씬 풍부하여 항암 효과를 볼 수 있다. 토마토의 노란 부분에 비타민 A가 있는데 이는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것들이 암이나, 뇌졸중, 심근경색에도 효과가 크게 있다. 특히 붉은색에 리코펜이라는 영양소는 항암제로써 익혀 먹으면 더 효과적이다.
2. 동맥경화 억제
활성 산소는 핏속에서 콜레스테롤을 산화하고 동맥을 굳게 하는데 리코펜은 이런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준다.
3. 혈압
모세혈관을 강화하여 혈압을 낮추는 비타민 C와 루틴이 풍부하여 매일 아침 공복에 1~2개의 토마토를 먹는 것은 고혈압의 예방에 아주 큰 효과를 준다. 이는 곧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4. 부종, 당뇨병
체내 수분을 조절하여 신진대사를 좋게 도와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하여 부종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인 식품이다. 셀러리나 파슬리 같은 야채와 함께 먹으면 스트레스로 생긴 방광염을 완화해 주고 수박과 함께 먹으면 당뇨를 예방해 준다.
5. 소화, 피로
유기산이 신진대사를 촉진해서 피로 물질을 바르게 없애는 데 효과가 좋다. 또한, 지방의 연소가 왕성하게 하여 식욕부진과 속이 거북한 것을 개선해 주며 산성 식품도 중화하여 편안한 소화를 돕는다.
6. 변비, 비만
칼륨, 칼슘의 미네랄이 체내에 수분의 양을 조절해 주어 과식을 막아주고 소화를 촉진해 주어 비만을 막아 준다. 위장, 췌장, 간장의 활동을 도와준다. 또한 식이섬유로 대장 운동을 도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변비를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7. 노화 치매 예방
토마토는 노화를 막고 골다공증,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갱년기 이후의 여성에게 많은 골다공증은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서 생기는데 토마토의 비타민K가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비타민 A, C, E, 식이섬유가 노화와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8. 피부와 모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체내의 수분을 조절해서 피부를 생기 있고 깨끗하게 해 준다. 비타민 B군이 피부와 모발의 세포의 노화를 박아주어 윤기 있게 만들어 준다. 그래서 갱년기 여성들에게 토마토를 생으로 먹거나 주스를 만들어서 먹으면 효과가 있다.
9. 토마토를 먹는 방법
① 당뇨병 - 토마토 1~2개, 수박 100g을 함께 갈아서 주스로 마신다. 하루에 1~2번 마시면 좋다. 몸의 열을 식혀주어 효과적이다. 몸이 차가운 사람들은 따뜻하게 데워서 마시면 더 효과적이다.
② 고혈압 - 매일 토마토 주스를 3잔 이상 마시면 좋다. 심장병이나 간염 등 만성 퇴행성 질환에 좋다.
③ 심장쇠약 - 토마토 10개와 쇠고기 300g을 같이 삶아 죽처럼 만들어 식사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있다.
④ 위산과소증 - 식후에 토마토 1~2개를 먹거나 토마토 주스를 1컵씩 마시면 위산이 조절되고 소화가 잘된다. 그러나, 토마토에도 산이 많아 위산과다증의 경우에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⑤ 불면증 - 하루에 세 번 식후에 토마토 주스를 꾸준히 마시면 좋다. 이것은 당뇨병에도 효과적이다.
⑥ 신경통, 피부병 - 토마토의 잎, 줄기, 뿌리를 함께 삶은 물을 마시고 이 물로 환부를 씻어 준다.
⑦ 눈의 통증, 충혈 - 토마토 3개와 소나 돼지, 닭 또는 오리의 간을 150g 정도 썰어 넣고 국을 끓여서 먹는다.
⑧ 입의 부스럼 - 토마토 주스를 자주 마시거나 토마토즙을 내어 부스럼 있는 곳에 자주 바른다.
@ 토마토 다이어트(3가지 방법)
① 3일 동안 토마토만 먹는다. 4일째부터 보통 식사로 돌아간다. 이때 처음에는 죽이나 수프 같은 유동식으로 시작해서 1~2일 정도 후에 원래 식단으로 돌아가면 좋다. 다이어트 중에는 알코올, 커피는 절대로 삼가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은 체중 감량에도 좋지만 몸매를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4일 이상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어지럼증이나 위산과다 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중지해야 한다.
② 아침 식사만 토마토로 대신 먹는다. 이때, 간식과 술은 삼가야 한다. 이 방법은 시간이 좀 걸리지만 영양의 결핍을 피할 수 있고, 배고픔을 덜 느끼게 되어 쉽게 할 수 있다. 꾸준히 하다 보면 체질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③ 끼니마다 토마토 1개를 식전에 먹는다. 포만감이 있게 돼서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게 하는 방법이다. 꾸준히 하면 체중 감량과 체질 개선에 매우 효과가 있어 피부와 소화력도 좋아진다.